동일시는 개인이 자신의 무의식적 욕구, 감정 및 행동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정신분석학의 중요한 개념입니다. 그것은 다른 발달 단계에서 발생하는 복잡한 과정이며 다른 사람, 그룹 또는 대상의 특정 특성이나 특성의 동화(어떤 의식의 요소가 다른 요소를 자기의 것과 같이 만드는 것)를 포함합니다. 이 기사에서 우리는 동일시 과정, 정신분석 이론에서의 중요성 및 그것이 임상 실습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에 대해 논의할 것입니다.
정신분석에서의 동일시
동일시는 개인이 다른 사람이나 사물의 측면을 자신의 정신에 통합할 수 있게 해주는 과정입니다. 그것은 의식 및 무의식 상태 모두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정상적인 발달 과정으로 간주됩니다. 개인이 자신의 성장과 적응에 필수적인 사회적 규범, 가치 및 행동을 배우는 것은 동일시를 통해서입니다. 동일시는 여러 단계를 포함하는 복잡한 프로세스이며 내부 및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동일시 과정을 통한 외디푸스 컴플레스 극복
외디푸스 콤플렉스는 심리성적 발달의 남근기 동안 아동이 이성 부모에 대한 성적 욕망과 동성 부모에 대한 적개심을 경험한다는 정신분석 이론입니다. 프로이트에 따르면 건강한 심리성적 발달을 위해서는 이 갈등이 해결되어야 합니다.
동일시란 아이가 동성 부모의 자질을 내면화하고 자신의 성격에 통합하는 과정입니다. 이를 통해 자녀는 동성 부모와 동일시하고 이성 부모에 대한 욕구를 넘어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머니를 원하고 아버지에게 적대적인 소년은 아버지의 매너리즘, 신념 및 가치관을 채택함으로써 아버지와 자신을 동일시하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아이가 아버지를 닮아감에 따라 아버지를 롤모델로 여기기 시작하고 아버지에 대한 긍정적인 감정을 키울 수 있습니다.
이러한 동일시 과정을 통해 아동은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갈등을 해결하고 다음 단계의 심리성적 발달 단계로 나아간다. 그러나 모든 심리학자가 프로이트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이론에 동의하는 것은 아니며 그 타당성에 대한 논쟁이 계속되고 있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신분석에서 동일시의 단계
동일시는 발달의 여러 단계에서 발생하며 1차, 2차 및 병리학적 식별의 세 가지 주요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초기 동일시
1차 동일시는 초기 유아기에 발생하며 어머니 또는 1차 간병인과 영아의 동일시를 포함합니다. 영아는 일차 동일시 과정을 통해 자신과 다른 사람을 구별하는 법을 배웁니다. 이 식별은 자기 감각의 발달에 필수적이며 모든 후속 식별의 기초입니다.
2차 동일시
2차 동일시는 후기 아동기 및 청소년기에 발생하며 또래, 교사 및 기타 중요한 개인과의 동일시를 포함합니다. 이 단계에서 개인은 자신의 정체성을 형성하기 위해 주변 사람들의 태도, 가치 및 행동을 동화합니다.
병리학적 동일시
병적 동일시는 개인이 자신과 다른 사람을 구별할 수 없어 자신의 정체성을 상실할 때 발생합니다. 이것은 외상, 학대 또는 방치를 경험한 개인에게 발생할 수 있으며 다양한 심리적 장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정신분석 이론에서 동일시의 의미
동일시는 정신분석 이론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중요한 방어기제로 여겨진다. 프로이트에 따르면 동일시는 개인이 무의식적인 갈등과 불안을 해결하는 방법입니다. 다른 사람의 속성을 자신의 성격에 통합함으로써 개인이 더 안전하고 자신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동일시는 치료적 관계에서 전이와 역전이를 이해하는 데에도 중요합니다.
임상에서의 동일시
동일시는 임상 실습에서 중요한 도구이며 환자의 무의식적 동기와 행동을 이해하는 데 사용됩니다. 치료사는 동일시를 사용하여 환자의 관계, 환상 및 방어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과 환자의 동일시를 탐색함으로써 치료사는 내적 갈등에 대한 통찰력을 얻고 무의식적 불안을 해결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결론
동일시는 발달의 여러 단계에서 발생하는 복잡한 과정이며 자기감 형성에 필수적입니다. 그것은 정신 분석 이론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임상 실습에서 중요한 도구입니다. 식별 과정을 이해함으로써 개인은 무의식적인 동기와 행동에 대한 통찰력을 얻고 내부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할 수 있습니다.
FAQ
Q: 정신분석에서 동일시란 무엇인가?
A: 동일시는 개인이 다른 사람이나 사물의 측면을 자신의 정신에 통합할 수 있게 해주는 과정입니다. 그것은 발달의 여러 단계에서 발생하며 다른 사람, 그룹 또는 대상의 특정 특성이나 특성의 동화를 포함합니다.
Q: 정신분석에서 식별의 세 단계는 무엇입니까?
A: 정신분석에서 동일시의 세 단계는 일차적, 이차적, 병리적 동일시입니다. 1차 동일시는 초기 유아기에 발생하며, 어머니 또는 1차 양육자와 영아의 동일시를 포함합니다. 2차 동일시는 후기 아동기 및 청소년기에 발생하며 또래, 교사 및 기타 중요한 개인과의 동일시를 포함합니다. 병리학적 식별은 개인이 자신을 구별할 수 없을 때 발생합니다.
'정신 분석학(Freud)'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로이드 심리학: 정신분석학에서 리비도의 복잡성 탐구 (0) | 2023.04.08 |
---|---|
프로이드 심리학: 동일시를 통한 외디푸스 콤플렉스의 극복 (0) | 2023.04.06 |
프로이트 심리학의 엘렉트라 콤플렉스: 여성 심리 성적 발달 이해 (0) | 2023.04.05 |
나르시즘에 대한 프로이트의 심리학적 관점 (0) | 2023.03.31 |
프로이드 관점에서 본 사이비 종교에 빠지는 이유 (0) | 2023.03.2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