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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관계 정신분석학

멜라니 클라인의 시기심을 통해 본 학교 폭력 탐구

by 꿈작업자 2023. 3. 29.

학교 폭력은 전 세계적으로 교육 기관을 괴롭힌 복잡하고 다면적인 문제입니다. 따돌림과 괴롭힘에서 신체적 폭력, 심지어 치명적인 총격에 이르기까지 학교 폭력은 학생, 교사 및 교직원의 안전과 복지에 중대한 위협이 됩니다. 많은 요인들이 이 문제에 기여하지만, 많은 연구원들은  Melanie Klein의 시기심 이론의 렌즈를 통해 학교 폭력의 근원을 탐구하기 시작했습니다.

 

 

본 글에서는 클라인의 시기심 이론이 어떻게 이 현상의 기원에 대한 통찰을 제공할 수 있는지 검토하면서 학교 폭력의 원인을 다루고자 합니다. 우리는 시기심이 학교 환경에서 어떻게 나타나고 그것이 어떻게 파괴적인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또한 시기심이 학교 폭력에 미치는 영향을 완화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잠재적 해결 방법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시기심으로 인한 학교 폭력의 사례

2019년 캘리포니아 산타 클라리타에 있는 소거스 고등학교에서 발생한 총격 사건으로, 16세 학생이 급우들에게 총을 쏘아 2명을 죽이고 3명을 다치게 한 뒤 스스로 총을 쐈습니다. 범인은 동료들에 대한 질투와 분노의 감정에서 동기가 부여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 다른 예는 2018년 펜실베이니아주 머리스빌에 있는 프랭클린 지역 고등학교에서 16세 학생이 부엌칼 2개로 21명을 공격해 5명이 중상을 입는 흉기 사건입니다. 공격자는 나중에 시기심과 유명해지고 싶은 욕구가 동기가 되었다고 말했습니다.

 

이러한 사건은 특히 학생들이 성공하거나 동료들과 경쟁해야 한다는 압박을 느낄 수 있는 학교 환경에서 시기심의 위험성과 그것이 어떻게 극단적이고 폭력적인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Melanie Klein의 시기심 이해하기

Melanie Klein은 성인의 성격과 행동을 형성하는 초기 아동기 경험의 역할에 초점을 맞춘 선구적인 정신 분석가였습니다. Klein의 부러움 이론에 따르면 시기심은 자신의 가치에 대한 지각된 위협에 대한 반응으로 발생하는 인간의 근본적인 감정입니다. 시기심은 열등감이나 부족감에서 비롯되며, 다른 사람이 가진 것을 소유하려는 욕망과 그것을 소유한 사람에 대한 원망으로 나타납니다다.

 

Klein은 유아기부터 아이들이 자신을 돌보는 사람에게 자신에게 부족한 것이 있음을 인식하기 시작하면서 시기심이 존재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예를 들어 유아는 어머니의 관심을 부러워하게 될 수 있으며 이는 좌절감, 분노, 심지어 공격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성장함에 따라 시기심은 더욱 복잡해질 수 있으며 그들이 사는 사회 및 문화적 맥락에 따라 다양한 형태를 띨 수 있습니다.

 

학교 폭력에서 시기심의 역할

학교라는 맥락에서 시기심은 다양한 방식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또래의 학업 성취도, 인기, 외모 또는 소유물을 시기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또한 권력과 통제력을 가진 것으로 인식되는 교사나 다른 권위자를 부러워할 수도 있습니다. 시기심은 미묘한 놀림과 배제에서 신체적 폭력과 따돌림과 같은 보다 명백한 형태의 공격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방식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Klein은 시기심이 무력감이나 좌절감과 결합될 때 특히 파괴적일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소외되거나 권한이 없다고 느끼는 학생은 자신의 지배력을 주장하고 환경에 대한 통제력을 얻기 위한 방법으로 폭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극단적인 경우 학생들이 타인에게 권력을 행사하고 통제하려고 함에 따라 테러 및 대량 총격 사건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시기심 이론의 렌즈를 통해 학교 폭력 해결

학교 폭력을 해결하려면 이 문제에 기여하는 사회적, 문화적, 심리적 요인의 복잡한 상호 작용을 고려하는 다각적인 접근 방식이 필요합니다. 시기심 이론의 관점에서, 시기심이 학교 폭력에 미치는 영향을 완화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몇 가지 전략이 있습니다.

 

한 가지 접근 방식은 학교에서 사회적 및 정서적 학습을 촉진하는 데 초점을 맞추는 것입니다. 여기에는 학생들에게 자신의 감정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방법, 다른 사람과 긍정적인 관계를 구축하는 방법, 공감과 연민을 개발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 포함됩니다. 친절과 존중의 문화를 장려함으로써 학교는 시기심의 확산을 줄이고 보다 긍정적이고 지원적인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접근법은 학교에서 시기심의 근본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하는 데 초점을 맞추는 것입니다. 여기에는 소외되거나 권한이 없다고 느끼는 학생들을 지원하고, 불평등과 차별 문제를 해결하고, 포용성과 다양성의 문화를 촉진하는 것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더 공평하고 정당한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학교는 질투의 확산을 줄이고 그것이 폭력으로 확대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결론

Melanie Klein의 시기 개념은 학교 폭력의 근본 원인을 조명합니다. 시기심은 개인의 박탈감과 다른 사람이 가진 것을 소유하려는 욕망에서 비롯됩니다. 아이들은 또래나 권위자로부터 관심, 사랑 또는 인정의 부족을 인식할 때 그러한 것을 가지고 있는 것처럼 보이는 다른 사람들에 대한 시기심의 감정을 키울 수 있습니다. 이 부러움은 공격성, 괴롭힘 또는 더 많이 가진 것으로 인식되는 사람들에 대한 폭력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양육자 및 부모로서 자녀의 시기심의 징후를 인식하고 조기에 해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강한 자존감, 공감, 타인에 대한 존중을 장려하면 시기심을 완화하고 폭력적인 행동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긍정적인 관계와 소속감을 조성하는 안전하고 포용적인 학습 환경을 조성하면 학교 폭력의 확산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학교 폭력에서 시기심의 역할을 이해하면 예방 및 개입을 위한 보다 효과적인 전략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시기심의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건강한 정서적 발달을 촉진함으로써 우리는 모든 학생들을 위해 더 안전하고 지원적인 학교 커뮤니티를 만들기 위해 노력할 수 있습니다.

 

FAQ

Q: Melanie Klein의 시기심 이론이란?

A: 멜라니 클라인(Melanie Klein)의 시기심 이론은 시기심이 자신의 가치에 대한 지각된 위협에 대한 반응으로 발생하는 인간의 근본적인 감정이라고 제안합니다. 시기심은 열등감이나 부족감에서 비롯되며 다른 사람이 가진 것을 소유하려는 욕망과 그것을 소유한 사람에 대한 원망으로 나타납니다.

Q: 학교 폭력의 일반적인 형태는 무엇입니까?

A:일반적인 형태의 학교 폭력에는 따돌림, 괴롭힘, 신체적 폭력, 치명적인 총격 등이 포함됩니다. 학생들은 또래의 학업 성취도, 인기, 외모 또는 소유물을 부러워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또한 권력과 통제력을 가진 것으로 인식되는 교사나 다른 권위자를 시기할 수도 있습니다.

Q: 학교 폭력을 해결하기 위한 전략은 무엇입니까?

A: 학교 폭력을 해결하기 위한 전략에는 학교에서의 사회적 및 정서적 학습 촉진, 부러움 또는 시기심의 근본 원인 식별 및 해결, 소외된 학생들에 대한 지원 제공, 불평등 및 차별 문제 해결, 포용성과 다양성의 문화 촉진이 포함됩니다.

Q: 학교는 어떻게 더 긍정적이고 지원적인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까?

A:학교는 친절과 존중의 문화를 촉진하고, 소외되거나 힘이 없다고 느끼는 학생들을 지원하고, 불평등과 차별 문제를 해결하고, 포용성과 다양성의 문화를 촉진함으로써 보다 긍정적이고 지원적인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Q: 학교 폭력을 예방하기 위해 개인이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입니까?

A: 각 개인은 우려되는 행동을 학교 당국이나 법 집행 기관에 보고하고, 다른 사람과 긍정적이고 존중하는 상호 작용을 장려하고, 학교 폭력의 근본 원인을 다루는 정책과 프로그램을 옹호함으로써 학교 폭력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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